1. 속도 개선 아이디어
leaves를 역방향으로 탐색하는 건 어떨까?
시작 점프(starting point)를 최대한 큰 피보나치 수로 시작하면,
도착지에 더 적은 점프로 도착할 확률 높지 않을까?
최소 점프를 일찍 구하게 되면, 점프 예외처리(cur_jump + 1 >= min_jump)를 통해, 처리 속도를 높일 수 있다.
최소 점프가 아니더라도, 낮은 수의 점프를 일찍 구하게 되면, 속도 개선에 도움이 된다.
2. 코드 (C++)
#include <queue>
int solution(vector<int> &A) {
int destination = A.size() + 1;
//generate fibonacci numbers
vector<int> fib = {};
fib.emplace_back(0);
fib.emplace_back(1);
int M = 2;
int n = fib[1] + fib[0];
while(n <= destination)
{
if(n == destination) return 1;
fib.emplace_back(n);
M++;
n = fib[M - 1] + fib[M - 2];
}
//generate a leaves vector that contains the starting point
vector<int> leaves = A;
leaves.insert(leaves.begin(), 1);
//leaves.emplace_back(1);
//Count the minimum number of jumps to the other side of a river
queue<pair<int, int>> q = {}; // queue<current position, current jump>
int min_jump = numeric_limits<int>::max();
//for(size_t i = 1; i < leaves.size(); i++)
for(int i = leaves.size() - 1; i > 0; i--)
{
if(leaves[i] == 0) continue;
auto it = find(fib.begin() + 2, fib.end(), i);
if(it == fib.end()) continue;
q.push({i, 1});
while(!q.empty())
{
int cur_pos = q.front().first;
int cur_jump = q.front().second;
q.pop();
if(cur_jump + 1 >= min_jump) continue;
//arrived at the destination
it = find(fib.begin() + 2, fib.end(), destination - cur_pos);
if(it != fib.end())
{
min_jump = cur_jump + 1;
continue;
}
//find a leaf to jump on
for(size_t k = 2; k < fib.size(); k++)
{
//The leaf to jump on should be at a distance of a Fibonacci number
int next_leaf = cur_pos + fib[k];
if(next_leaf >= destination) break;
if(leaves[next_leaf] == 0) continue;
q.push({next_leaf, cur_jump + 1});
}
}
}
if(min_jump == numeric_limits<int>::max()) return -1;
return min_jump;
}
3. 결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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